일론 vs 올트만
첫 포스팅 기념으로 전세계가 주목하는 재판 현장에 대한 얘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Open AI 비영리 전환을 위한 머스크의 소송
다들 아시다 싶이, 이번에 일론머스크가 Open AI를 상대로 소송을 걸었습니다. 이 내용에 관련된 부분은 사실 제가 최근에 알게된 유튜버분이 자세히 설명을 하셔서 이분이 정리한 내용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위 유튜버 분이 잘 정리해놓은 영상이 있어서 소개 해드립니다.
결론 부터 말하자면, 저는 일론 머스크가 패소 할 가능성에 조금 더 두고 있습니다.
왜 패소?
사실 이 유튜브를 보신다면, 증거가 명확하고 실제로 패소 할 이유가 그닥 없는데 왜 패소를 한다는 거냐, 라고 물어보실 수도 있습니다.
우선 제일 첫번째로 저는 이러한 결정에 대해서 ploymarket이라는

이런 배팅 사이트가 있습니다. 즉, 뭐 쉽게 말하면 도박이죠 뭐..ㅎㅎ
사람들이 돈이 걸린 만큼이나, 치열합니다. 그 중에서도 실제 오픈 ai와 머스크의 소송의 패소 여부를 승소:패소 가 4:6 입니다. 사실상 패소 한다는 것에 조금 더 무게를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쪽에서 의문을 가지고 조금 더 고민을 한 결과 아래의 결론이 나왔습니다.
Space X 상장이 문제구나

올해 6월에 스페이스엑스 상장이 예정되어있습니다. 사실상 엄청난 거물급 기업이 상장을 하는 것이죠
그리고 올해 상장 예정인 회사만 해도 OpenAI, Anthropic 까지 해서 초거대 기업 3개가 상장합니다.
하지만, 자금은 한정되어있습니다. 그렇지만, space x의 원할한 상장을 위해서는 누군가 하나는 견제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사실 가장 명확한 명분과 타겟은 Open AI이죠, 이전에 머스크가 몸담았던 회사 인것입니다.
증거, 명분 모두 있죠, 하지만, 변수는 존재해요, Orcale과 MS, SoftBank 등 지금 현재 OpenAI 에 연관되어 있는 모든 부분의 근간이 흔들릴 겁니다.
왜냐면 모든 기업들이 OpenAI의 IPO를 바라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만약 승소해서, 이게 빠그라진다면, 큰손들의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닐겁니다.
결국 시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그 파장은 도미노처럼 확산된다면, AI섹터 전반에 혼란을 가져올 것입니다.
머스크는 혼란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일론은 결국 그 혼란을 좋아하지 않아요, AI 섹터 전반에서 돈이 빠진다는건 결국 SpaceX도 영향을 받는 다는 것 즉, SpaceX의 상장에도 문제가 생긴다는 것, 결국 머스크는 OpenAI를 비영리로 "지금" 전환하는 건 리스크가 있다고 판단 하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OpenAI에게 소송 리스크를 전가해서 IPO를 늦추고, 이틈에 SpaceX를 IPO시켜, 자금 수혈을 받고, 그 이후 소송 건에 대해서는 뭐 알아서 하겠지 라는 포지션을 취하던, 승소에 맞추던 할겁니다.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네요 거기까지는 확실한건 스페이엑스 상장까지는 패소 + 항소 로 질질 끌 생각은 맞는 듯합니다
오히려 승소가 머스크에게 타격이 있다
오히려 이 재판이 승소해야지만 머스크에게 타격이 있습니다. 아까 말햇듯 스페이스엑스가 원할한 환경에서 IPO를 받지 못할테니까요
패소해도 항소하면 그만
어쩌피 머스크야, OpenAI는 자멸할게 눈에 뻔히 보이는 회사가 맞긴 해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패소 해봤자, 어쩌피 일론은 본인이 CEO리스크가 있다는 것도 충분히 있어서 이미지 나락 갈것도 이제 없고 (좋은건가)
솔직히 패소를 하던 승소를 하던 전방위적인 리스크는 OpenAI가 쥐고 있는 겁니다
Feat. 조케따